2014년 유로마이단 혁명과 우크라이나 극우세력의 개입

서부지역에서 반러 친미의 신나치가 성장해와

2004년 오렌지혁명에 미국의 비폭력 체제전환 전술이 개입됐다면 2014년 유로마이단혁명에 민족주의 친미세력과 극우 무장세력이 개입했다. 2004년 오렌지 혁명 당시에 극우 민족주의 세력은 소수에 불과했다. 

2014년 10월 11일 대학신문의 구자정의 논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나치 역사는 깊다. 독일은 폴란드를 약화시키기 위해 1929년 창설된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단(Orhanizatsiia Ukrainskikh Natsionalistiv: ‘OUN’)”의 무장독립운동을 지원했다. 

또한 2차 세계대전 당시 서부 지역에 자신들의 활동 근거지를 두고 있었던 우크라이나의 민족주의자들은 소련에 대한 무장 독립투쟁을 펼쳐나갔으며, 이를 조직화하기 위해 1941년과 1942년경에 ‘우크라이나 저항군’(UIP: Ukrainian Insurgent Army)을 조직했다. OUN는 나치가 독일을 침공할 때 길 잡이 역할을 했고 유대인 학살에 참여했다. 

전후 미국의 첩보기관 OSS는 OUN를 지원하고 반소 작전에 활용했다. OUN 인사들은 미국의 도움으로 전쟁범죄에 대해 면책을 받고 서방으로 망명해 반소투사가 됐다. 특히 북미지역에서 전 OUN 조직원인 Peter Savarin이 앨버타 대학대학총장을 역임하는 등 지식인과 전문가로서 자수성가했다. 

고르바초프 통치 시기 서부 지역의 지식인 집단은  ‘루흐’(Rukh)라는  인민전선을  결성하여  민족주의  운동을  이끌었다. OUN 세력은 소련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의 갈리시아 지역으로 재수입됐고 오렌지혁명 이후 민족주의 성장과 함께 세를 넓혔다. 

친서방의 서부 유권자들은 반러 민족주의 세력을 지지

서부의 반러정서는 언어, 종교, 역사, 문화에 근거하고 있지만 소련의 차별대우도 일정 부분 영향을 받고 있다. 소비에트정권은 ‘분할 통치’ 전략에 입각하여 우크라이나에서 산업화의 혜택은 모두 동부 지역에 집중되었던데 비해, 서부 지역은 농촌 지역으로 낙후됐다. 

선거에서 서부 유권자들은 탈러시아와 친 서방 정책을 선호해왔다. 우크라이나 사회민족당(SNPU)이 2000년대 이후 선거에서 부상했고 자유당이 이 당의 후신이다. OUN의 후계자를 자임하는 자유당은 갈리시아 지방선거에서 큰 성과를 내고 2012년 총선에서 10.44%의 정당 득표율로 37개의 의석을 차지했다. 

총선에서 자유당의 약진은 서부뿐만 아니라 수도 키에프 등 중앙정치에서도 민족주의 열풍을 가져왔다. 유로마이단 당시 자유당은 기존 야당들과 함께 시위대의 지도부였으며, 이중 ‘스보보다’ 등 민족주의 정치집단이 거리 시위를 주도했다. 극우 과격파인 ‘프라비 섹토르’는 경찰의 강경 진압에 저항하면서 시위 군중들의 수호부대를 자처하며 폭력 시위를 악화시켰다. 

미러 사이의 균형정책 실패로 내전과 전쟁을 초래

한국외국어대학교 우크라이나어과 박정호 교수의 2014년 논문 “우크라이나의 유로 마이단 운동과 지역주의 요인.”에 따르면 마이단 운동의 발화와 확산에 있어서 지역주의 요인이 핵심 변수로서 작용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의 유라시아 지역 패권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지정학적 추축’(Geopolitical Axis) 국가들 중 하나였다(브레진스키 2000: 128). 

우크라이나의 통치 엘리트 집단은 자국의 지정학적 특성상 대체로 러시아와 유럽 사이에서 국가발전노선을 모색해 나가야 했다(Freire 2009: 232-249).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관세동맹 가입을 강력하게 유도하고 있었으며, 유럽연합은 우크라이나와 광범위한 형태의 자유무역협정(DCFTA)을 체결하기를 원했다. 러시아와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 정부에게 조속한 시일 안에 ‘동’ 또는 ‘서’에 대해 양자택일을 요구하고 나섰던 것이다. 

EU측과 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둔 시점에서 야누코비치 정부가 EU 가입의 예비 단계로 여겨지는 가입조약과 자유무역 협정 체결 준비를 갑자기 중단해버렸다. 이와 동시에, 야누코비치는 앞으로 러시아와의 경제협력 및 무역관계의 개선작업에  더욱  집중적인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야누코비치는 러시아 측의 군사안보적 요구 사항들을 전격적으로 수용해 준 덕분에 가스 공급가격의   30%  인하라는  경제적  선물을  얻어낼   수  있었다. 야누코비치는 러시아로부터의 대대적인 경제적 지원책을 전제로 국가의 진로를 유럽에서 러시아로 전환했던 것이다.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유럽연합 측의 선결 요구사항인 정치적 민주화와 언론 자유 보장, 경제적 개혁 조치 실시 등에 대해 거부감을 가졌다. 

권위주의적인 친러 정부에 대항해 주로 서부에서 시위 격화

친러 행보에 분노한 시민들이 마이단 광장으로 대거 집결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유로 마이단 운동은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민주화 투쟁이자, 시민혁명이라고 명명될 수 있었다. 시위 참가자들은 정부의 권위주의적이고 독단적인 국정운영, 비판적 언론과 시민사회에 대한 대대적인 감독과 탄압 작업, 사회 내부에 만연한 부정부패 현상, 국가권력의 사유화, 경제적 혼란 상황의 지속 등에 상당히 큰 염증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올리가르키 집단은 경제자유화에 소극적인 정부에 대해 상당히 큰 불만을 갖고 있었다. 유로 마이단 운동과정에서 이들은 반정부 시위대에 대해 지지의사를 표시하면서 다방면에서 지원을 해주었다. 대규모 유혈사태는 경찰의 강경한 시위 진압 작전에 따라 초래된 비극적인 결과였다. 

극우 폭력의 신나치가 합의안을 깨고 무장 쿠데타 감행

2월 21일 유럽연합의 독일, 프랑스, 폴란드 외무장관이, 러시아 대통령 특사가 참석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의 여야 정치세력들은 정치적 타협안이 도출될 수 있었다. 일명 “2·21 합의안”의 내용은 합의안 서명 이후 2일 이내에 2004년 헌법으로의 복원, 10일 이내에 모든 국민들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는 새로운 연립정부 구성, 신헌법의 채택과 연내 조기 대선의 실시, 유혈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철저하고 중립적인 진상 조사 진행, 정부의 비상사태 선언 포기, 모든 종류의 폭력과 대립 상황 종식 등 6개항이다. 

반정부 시위 기간 내내 야당 측에서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었던 주요한 사항들이 합의문 안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서방과 러시아의 중재자들이 연대 보증을 해줌으로써 우크라이나 사태의 정치적 타결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마이단  시위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었던 극우파들이 2·21 합의안을 거부했다. 극우 민족주의 정치세력들은 야당 정치세력들에게 강력한 형태의 정권 퇴진 운동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당시 야당은 반정부 시위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던 극우 민족주의자들의 강경한 태도를 결코 무시할수 없는 입장이었다. 야당 대표자들은 2·21 합의안을 전격적으로 파기하면서 의회 내에서 새로운 다수파 연합의 창설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친미 민족주의 서부 세력이 무장쿠데타에 편승해 권력 찬탈

박정호 교수에 따르면 야누코비치 정권의 실각과 과도정부의 출범에 있어서 과격 민족주의 운동 단체들의 강력한 투쟁 의지와 전투력이 핵심 동인으로 작용했으며, 민족주의 정치세력들이 과도정부의 일원으로 참석하게 됨으로써 우크라이나 행정부 내에서도 민족주의 정치세력의 활동기반이 마련될 수 있었다.

 2014년 2월 22일 자유당 소속 의원들의 주도로 러시아어의 공용어 지위를 박탈하는 포고령이 선포되었다. 집권 지역당의 의석수는 200석이 넘는 규모에서 78석으로 대폭 축소되고 말았다. 친 정부 성향의 연립정부가 와해됨에 따라, 야당 세력이 정치적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의회의 다수당은 총리 추천의 권한만 있으나 현직 대통령의 정당성을 부정하고 과도정부를 수립했다. 새로운 과도정부에 친 러시아적 성향의 인사들은 단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과도정부를 승인했으며 정치경제적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헌법 내용에 따르면 대통령이 국가적 배신행위 또는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 탄핵을 추진할 수 있으나, 탄핵의 절차가 매우 복잡하다. 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토대로 한 탄핵 요청, 의회 내 임시 조사위원회 구성, 임시 조사 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의회 내 승인(301표 획득 시 가결), 헌법재판소의 심의, 최고 재판소의 위법성 여부 검증, 투표를 통한 의회의 최종 결정(338표 획득 시 가결) 등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한다. 또한 대통령이 유고되면 총리만이 권한대행을 할 수 있었다. 

러시아와 동부는 쿠데타에 불복, 동서 내전에 돌입

이런 이유로 친러세력과 푸틴은 2∙21 합의안 파기, 불법적 대통령 탄핵, 임의적 권력장악과 임시정부의 일방적 구성 등을 파시스트 집단에 의한 탈법적 쿠데타라고 규정했다. 

하지만 과도정부는 서방국가의 지원 아래 조기 대선을 실시했다. 이미 주민투표를 통해 인민 공화국 창설을 선포하였던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등 동부지역에선 쿠데타에 대한 반발, 선거방해로 투표율이 저조했다. 

동부의 분리주의자들은 대선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로 마이단 운동이 정치권력의 교체를 가능하게 해 주었을  뿐 아니라, 동부지역에서 분리주의자들의 활동을 촉발시키게 되었다. 이들은 ‘안티 마이단’(Anti-Maidan)의 기치 아래 인민공화국을 자체적으로 선포함과 동시에, 우크라이나로부터 분리 독립 작업을 진행해 나갔다. 그 과정에서 동부지역 민병대와 정부군과의 교전을 벌여져서 내전이 발생했다.

신나치와 거리두던 친미세력과 서방은 2022년 전쟁 직후 정규군으로 인정

영국의 BBC 방송국은 ‘우크라이나의 신나치 위협’이라는 보도에 따르면 2014년 신나치들은 외국인과 유대인을 혐오하고 무장한 채 키에프의 무장쿠데타를 이끌었다. 2014년 1월 1일 키예프 전역의 거리에서는 OUN의 지도자 스테판 반데라의 초상을 든 수만의 군중이 OUN의 변형된 나치 표식 깃발을 흔들었다. EU가입 및 민주주의, 독재타도를 외치는 유로 마이단의 군중들이 나치식 경례와 더불어 “우크라이나에 영광을” 이란 OUN의 옛 구호를 외쳤다. 정부의 강경 진압이후 이들은 극우 무장세력이 됐다. 

유로마이단 당시 서방 국가들은 과도정부의 구성에 있어서 극우주의 세력의 참여를 최소한도로 줄이고자 했다. 유대인과 친미세력은 정권을 잡은 후 자신들을 도와주었던 극우 무장세력과 전투를 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유대인인데, 유대인들은 2차 대전 당시 독일군에게 집단학살을 당해 나치화되는 극우세력을 경계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대표적 네오나치 그룹으로 알려진 아조프연대는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네오 나치, 극우 성향으로 결성된 민병대였으며, 2014년 4월 최대 12,000명 규모였다. 유엔 인권 고등판무관 보고서에 따르면 아조프 연대가 돈바스 전쟁 동안 친러 우크라이나인을 상대로 인권침해와 고문 같은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아조프 연대 소속 부대들의 마크는 독일군 및 친위대의 마크를 흉내 내고 있으며 정규군에 편입되면서 극우성이 완화됐다. 페이스북은 2016년 아조프 연대를 KKK 수준의 ‘위험조직’으로 지정했으나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자 정규군으로서 인정했다. 



아조프 연대가 2022년 2월 25일 외국인 전투병을 공개적으로 모집했다. 각국의 극우세력이 우크라이나에 모여드는 가운데, 마르티나 레너 독일 좌파당 의원은 "네오나치 활동가가 우크라이나에서 전투 경험을 쌓는 것은 독일 정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동영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4yZvWAwU5W4

댓글 없음:

댓글 쓰기